본문 바로가기

Life/블로그운영기

[블로그 운영기] 5월 - 저는 키워드를 이렇게 활용해요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벌써 2020년 6월이 되었습니다. 

정말 시간이 쏜살같이 흘러가네요 

 

5월달은 4월달과 비슷하게 방문 유입이 있었고, (21,000내외)

애드센스 수익은 조금 더 많았습니다. (10달러 미만) 

일 1,000이면 저는 무조건 1클릭은 있을 줄 알았는데 그건 또 아니더라구요 ㅎㅎ 

 

만족할 만한 수익은 정말 정말 장기적으로 봐야될 것 같아요. 

모두 즐기면서 운영해보도록 해요~ 

 


저는 키워드를 이렇게 활용해요

 

사실 운영한지 한 3개월 차 된 시점이며, 제가 마케팅 전문가는 아니고 아직은 초보수준이라...

이런 팁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그냥 컬럼 정도로 편하게 읽어보시고 도움되는 부분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저는 트렌드를 쫒는 이슈성 블로그는 아닙니다. 

정보성에 포커싱을 맞추고 직접 만든 템플릿과 디자인 툴 팁, 파워포인트 팁 공유가 제 전문 분야입니다. 

 

초반에는 리뷰도 많이 올리고 일상도 많이 올리고, 좀 잡다하게 갈려고했는데 

점점 유입 검색어가 굿노트 콘텐츠, 일본어 콘텐츠, ppt 콘텐츠 등으로 잡히면서 

전문적인 정보 공유에 좀 더 힘을 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리뷰 전용 블로그는 따로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ㅎㅎ 하단에 사이트를 연결해두었으니 관심있으시면 한 번 놀러와 주세요) 

 

그렇지만 계속 같은 주제로 포스팅을 한다면 키워드가 확장이 되지 않아서 

방문자수가 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포스트가 많아 진다는건, 그 블로그가 갖고있는 정보가 늘어나는 것과 동일한 것이고

동시에 키워드도 많아지는것이라고 생각해요. 

 

기본적으로 포스트가 많아야 유입이 점점 느는것 맞지만 

키워드가 한정적이라면 유저들에게 파이프가 연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결정하니 제가 제공 드리는 글감은 

 

- 굿노트를 비롯한 노트 PDF 파일 

- 프로그램 팁 공유 

- 파워포인트 템플릿 파일 

- 일본어를 비롯한 학습지 PDF파일 

- 무료 디자인 이미지 에셋 

- 그 외 일상, 리뷰 

 

이 정도로 정리가 되더라구요.  

 

 

그리고 키워드를 하나 선정한다음에 이 글감을 키워드로 연결을 시켜보곤해요. 

 

어제 자기전에 주말에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관한 포스팅을 좀 해야겠다... 라고 좀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지금 시점에서 블랙키위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검색해보니

키워드 등급은 C등급이고, 발행량이 엄청나지만 검색량이 워낙많다보니 키워드 포화지수는 낮은 것 같아요.

(이걸 쓰면서도 이 분석이 틀리다면 저 좀 가르쳐주세요) 

 

그래서 이 키워드로 포스팅을 한다고 가정 한다면 

 

굿노트를 비롯한 노트 PDF 파일 제작하기 어려움 
프로그램 팁 공유  제작하기 어려움
파워포인트 템플릿 파일  사회적 거리두기 안내문 템플릿 
일본어를 비롯한 학습지 PDF파일  일본의 코로나 바이러스, 생활방역 단어 학습지
무료 디자인 이미지 에셋  사회적 거리두기 일러스트, 아이콘 세트 
그 외 일상, 리뷰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혹은 경험담

저는 뉴스를 검색해서 아티클 식으로는 잘 만들진 않는 것 같아요. 

저에게 그럴만한 공신력이 없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제가 뉴스를 검색하는건 정확하게 신뢰도 있는 정보를 얻고 싶어서 일때가 많고

블로그는 개인이 경험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때가 많다보니 저도 저의 성향에 맞추어서 포스팅을 하는 것 같아요. 

 

그러면 어쨋든  2가지 콘텐츠는 만들 수가 없는 주제이다 보니 나머지 4개의 콘텐츠를 또 만든다고 가정하면 

 

1. 디자인 에셋을 만들어서 공유하고 -> 2. 그 에셋을 파워포인트와 일상글 포스팅에 활용하고 -> 3. 셔터스톡 등에 판매한다. 

이런식으로 일을 했을때 여러갈래로 나갈 수 있게 계획을 짤 때가 많아요. 

(물론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포스팅을 할 때도 많고 늘 이렇게 하는 건 아닙니다.) 

 

이렇게 하나의 키워드를 기존 콘텐츠에 맞추어서 확장을 하면 기존에 갖고있던 전문성은 더해지고 

키워드는 확장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리고 아무래도 검색량, 발행량 모두 많은 키워드는 조회시 상단에 가기가 어려운것 같아요. 

이 부분은 블로그를 꾸준히 하다보면 조금 해결이 되는 것도 같고...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 포스트는  키워드 선점을 해서 조회가 좀 먼저 되게끔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마 유명한 키워드는 아니겠죠?) 


추가적으로 리뷰 포스팅 쓰면서 알게된 점은...

 

https://illustmei.tistory.com/55

 

[리뷰] 샤오미 디어마 스팀 살균 청소기 DEM-ZQ600

안녕하세요 저는 토요일이면 오전 시간은 늘 청소를 하곤 합니다. 아무래도 평일에는 회사다니랴 포스팅 하랴 시간이 잘 안나서 토요일에 몰아서 하고, 다음주에 회사 갈 준비도 미리 준비해놓�

illustmei.tistory.com

이 포스팅이 20년 2월 15일에 작성했는데요 

 

아마 제가 거의 초기에 작성한 블로거였었나봐여 ;; 

이 꾸준한 유입률.. 

 

요런 글 10개만 있어도 일 100~200은 그냥 들어오시는 것 같아요 

 

리뷰포스팅은 

신상품을 초기에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자제품이면 더 좋습니다. 

브랜드화되어있는 카테고리인 화장품류, 전자제품류...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조금 오래된 제품은 유입이 적더라구요. 

그렇다고 신제품 아니라고 포스팅을 하지 말라는 건 아니구요 

저는 제가 좋아하는 제품이라서 리뷰를 꾸준히 쓰는 제품이 있거든요. 

큰 유입을 굳이 기대하지는 마시라는 생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