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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터널 브랜딩과 인터널 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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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에는 익스터널 브랜딩과 인터널 브랜딩이 있습니다. (External / Internal)

 

 

최근에는 개인 미디어 발전으로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키워드가 많이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에도 익스터널 브랜딩과 인터널 브랜딩이 존재합니다.

 

 

브랜딩 이라는 개념이 발전함에 따라 브랜딩은 브랜드를 시각적인 이미지로 보여주는 비주얼, 기호, 상징을 모두 포함한 많은 것을 의미하게 하게 되었습니다. 고객들은 기업의 비주얼적인 개성을 브랜드의 퀄리티로 느끼게 되며 잘 쌓은 브랜딩은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만족 이상의 신뢰, 품질, 만족을 주게 됩니다.

 

 

 

 

그렇다면 인터널 브랜딩이란 무엇일까요?

 

인터널 브랜딩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면, 의외로 회사의 직원들은 회사가 쌓아온 이미지를 느낄 기회가 없습니다. 브랜딩은 비주얼적인 요소이기도 하지만 기업의 경영철학이나 비전을 관통하는 메세지 이기도 한데요, 직원이 이런 부분에 대해 지속적인 메세지를 받지 못한다면 기업의 슬로건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해력이 흐려져 일명 한 마음 한 뜻으로 일을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인터널 브랜딩은 이 처럼 기업의 핵심 문화, 비전, 아이덴티티등을 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전달하여 브랜드 가치를 더욱 단단하게 만드는 역활을 합니다.

그래서 익스터널 브랜딩을 인터널 브랜딩에 잘 연결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치와 미션을 정의하기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맡은 업무에 사명과 가치가 있다는 것은 직원들에게 자신의 역활에 대한 목적 의식을 부여하고 단순하게 급여를 받는 근로자에서 더 큰일에 기여하고 있다는 마음가짐이 생기게됩니다. 이러한 가치와 미션은 브랜드의 철학과 원칙에서 비롯됩니다. 목적이 단단하고 의식이 높은 회사는 다른 회사보다 더 높은 성과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직원이 이해하고 참여하는 인터널 브랜드 만들기

 

인터널 브랜딩은 직원들에 의해 주도됩니다. 직원이 참여하지 않고 이해하지 않는 인터널 브랜드는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된 인터널 브랜드의 인식에 대해 직원들로부터 의견을 물어보고 리서치를 하고 피드백을 받아서 우리 브랜드가 현재 직원들에게 어떻게 느껴지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런 조사과정을 통해 직원들에게 인터널 브랜드의 참여와 수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인터널 브랜딩의 이니셔티브(주도권)의 일반적인 실패 케이스는 출시 후 메세지를 전달하지 못하고 동기부여 하지 못해 초점이 흐려지는 이유가 많습니다. 성공적인 내부 브랜딩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상위 경영진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맡은 업무에 대해 회사의 철학과 비전을 보여준 직원이 있다면 성과에 대해 다른 직원들에게 알리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인터널 브랜딩에 대한 중요성을 전달하는 교육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내재화 교육을 통해 직원들에게 인터널 브랜딩에 대한 가치를 알리고 회사의 브랜드에 대해 전달합니다. 또한 익스터널-인터널 브랜딩을 효과적으로 진행한 다른 기업의 전문가를 초빙해 강연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익스터널 브랜딩과 인터널 브랜딩의 일치

 

기업들은 비즈니스를 위한 익스터널 브랜딩에 많은 자원을 투자합니다. 익스터널 브랜딩과 인터널 브랜딩을 일치시키고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는것은 중요합니다. 직원들이 느끼는 회사의 목적과 방향에 대해 혼란을 방지할 수 있으며 좋은 반향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https://unsplash.com/photos/X53e51Wfj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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