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feature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과 일러스트레이터가 되는 법

반응형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이란?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을 통해 스토리를 전달하거나

컨셉이나 제품을 관련된 이야기, 정보를 서술하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은 종이나 캔버스에 유채나 수채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여러 디지털 장비와 소프트웨어이 기술이 점차 발전하면서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분야도 확장이 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얼러스트레이션은 대표적으로는 Adobe Photoshop을 비롯한 여러 그래픽 app을 활용해서 이미지를 만듭니다. 

(Adobe illustrator, Procreate, clipstudio...)

 


일러스트레이터가 하는 일과 업무의 순서 

 

일러스트레이터는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광고대행사, 출판사, 각종 퍼블리셔, 영화/게임 스튜디오, 개인)를 위해 제품 판매, 마케팅, 제품 혹은 서비스를 위한 여러 메시지 전달을 돕기 위한 아트워크를 만드는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로부터 어떤 아트워크를 제작할 것인지 기획, 브리핑을 받습니다. 

브리핑과 기획을 최상으로 표현할 리서치를 진행합니다. 

그 후 몇 번 혹은 몇 십번의 스케치를 만들고 클라이언트와 논의를 거쳐 

완성된 작품을 클라이언트에 전달하는 프로세스로 업무가 이루어집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프리랜서로 일을 많이 하는 편인데요.  

기업에서 고정적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필요로하는 업무가 많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림이 제품, 서비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화, 게임 스튜디오는 여러 아트팀에서 많은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정식적으로 회사에 고용된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고 싶다면 이러한 일반적으로 아트 직군이 있는 시장을 공략하시면 취직이 가능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과 순수 예술의 차이점

예술가는 자신의 관심있는 부분과 철학을 관점으로 예술 작품을 만들고 자신의 세계를 추구합니다.

반면에 일러스트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메시지를 홍보하기 위해 의뢰됩니다. 

예를 들어,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떤 기업의 판매를 돕기 위해 마케팅 이미지를 만들거나

눈에 띄는 상품을 만들 때 사용하도록 일러스트를 그릴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사용 분야 

- 영화, 게임

- 영상의 스토리보드 

- 제품의 패키지 

- 패션, 의상 

- 서적, 잡지, 신문의 삽화

- 웹, 온라인의 마케팅과 광고 이미지 

- 제품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가 되려면? 

 

미술의 기초에 대한 이해과 끊임없는 공부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은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회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다면 더 나은 퀄리티로 그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원근법, 색, 빛, 모양, 구성 등 기초적이고 전통적인 지식을 잘 공부해서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에 접목합니다. 여러 서적을 공부하고 유튜브, 인터넷 강의를 찾아서 기초적인 지식을 쌓아보세요 

 

관찰 

사물과 인물의 꼼꼼한 관찰 능력은 더 좋은 퀄리티의 작품을 만드실 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상상력

때로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를 그리는 것을 의뢰 받을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성을 우리는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해석하고 피드백을 수용하세요. 

좋은 협력관계가 이루어진다면 끊임없는 업무가 생겨날 것입니다. 

 

직업의식

마감일을 준수하고 고품질의 아트워크를 제공하는 기본을 지킨다면

눈에 보이진 않아도 직업의 기반을 탄탄하게 쌓아가는데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unsplash.com/photos/2d-ZQjDhH94

 

 

좋은 작품이 만들어지면 꾸준히 비핸스, 인스타그램, 노트폴리오 등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사이트들에 작품을 게재하세요. 

저도 이런 SNS를 통해 종종 작업의뢰가 들어오는 편이에요.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잘 쌓여져가면 클라이언트는 작품의 퀄리티와 작가의 스타일을 체크할 수 있어서 의뢰를 받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프리랜서 업무를 적극적으로 하시고자 한다면 여러 재능마켓을 통해 등록을 해서 의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큰 클라이언트의 업무가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의뢰가 생각보다는 규모가 작고 벌이가 작을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기획이 시간을 들여볼만한 가치가 있다면 진행해보세요. 

작업하면서 얻는 경험이 생각보다 참 큽니다. 

 

여러 전시회에 참가해서 자신의 이름과 작품을 알릴 수 있습니다. 

많은 바이어들이 이런 전시회에 참가해서 함께 업무를 진행할 프리랜서를 찾아봅니다. 

전시회에 참가한 수많은 일러스트레이터들을 보면서 자극을 느끼고 개인이 발전할 계기가 될 수 있어요. 

 

어느정도 퀄리티가 올라가고 작품의 질이 올라가면 에이전시등을 통해 업무를 받을 수 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