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feature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차이점과 무엇을 배우면 좋은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세요

반응형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차이점과 무엇을 배우면 좋은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세요 

 

-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 두 프로그램 중 어떤 것을 배우면 좋을까요?

 

일러스트 관련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현업에 종사하다보니

이제 막 그래픽 앱을 배우시게 되거나 전향하시려는 분들의 종종 저에게 여쭤보시는 질문 중 하나인데요 

 

시각디자인을 배우거나 업무에 종사하시게 되면 보통 이 두개의 툴은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짝같은 존재라 두 프로그램 모두 다 배우시라는 말씀을 부드럽게 표현해보았습니다...)

분야가 시각디자인이 아니더라도 2D 그래픽에서는 기초적인 그래픽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두 프로그램 중 하나만 사용하신다 하더라도 

기초적인 부분은 모두 다 익혀두시면 좋을 것 같구요, 또 이 두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가 비슷하기 때문에 배우기도 어렵지 않을것같아요. 

 

다만

두 가지 프로그램에서 만드는 원본 파일의 확장자가 차이가 있고,

크게 보면 디자인이지만 그 안에서도 많은 업무의 갈래가 있는데 

각 업무나 산업마다 필요로 하는 결과물에 조금씩 차이가 있어 이 부분에 대해 체크를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일단 제일 큰 차이점은 최종 원본 파일의 확장자가 포토샵은 래스터타입이고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타입입니다. 

 

두 파일은 확대 시 이미지의 손상이 있는가? 없는가? 로 나눠지게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하고 깊게 설명하자면 컴퓨터 공학적인 부분으로 까지 깊어지고

제가 그렇게 까지 설명할 지식이 부족하므로... 머글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아래 포스팅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2021.08.13 - [Design feature] - 벡터와 래스터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

 

벡터와 래스터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

벡터와 래스터로 대표되는 이미지 파일 형식은 디지털 이미지 그래픽, 사진과 디지털 아트 모두를 포함하여 표준화 된 파일의 형식입니다. 벡터 방식 Vector 벡터 그래픽은 객체의 곡률을 기본으

illustmei.tistory.com

 


 

포토샵을 많이 쓰는 산업

 

웹, 앱, ui, ux등 디지털 기반 프로덕트를 진행하시면 아무래도 포토샵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게임 원화, 배경 원화, 컨셉 아트 등 판타지 느낌이 돋보여야 하는 아트가 기본적인 산업에서도 포토샵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비슷하게 만화나 웹툰에서도 더 많이 사용됩니다. 

사진관련 업무는 당연히 포토샵이 많이 쓰이게 됩니다. 

디지털 일러스트의 경우에도 수채화, 유화 등 리얼한 느낌의 결과물을 추구하시면 포토샵이 표현이 더 낫고 용이합니다. 

특수한 느낌의 텍스쳐를 입히는 경우도 포토샵이 유리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가 많이 쓰이는 산업

 

기본적으로 도형을 사용하는 디자인은 AI의 UI가 제작하기 훨씬 편리합니다. 

아이콘과 같은 미니멀하고 다양한 사이즈로 활용되는 디자인 데이터들은 일러스트레이터가 제작이 용이합니다. 

애프터이펙트를 활용한 모션 그래픽을 만들 때 벡터 타입의 오브젝트로 활용하는게 편하고 제작이 용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이즈로 활용될 지 모르는 스탁 에셋을 만들 때는 동일 사이즈, 용량 대비 벡터파일이 화소 변화가 없이 확장성이 좋습니다. 

실물로 인쇄되어야 하는 그래픽이 있다면 포토샵 대비 인쇄용 파일로 전환할 때 편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칼선, 후가공 등 인쇄를 위한 데이터를 만들 때 벡터 파일을 아직도 실물 인쇄 제작에서는 선호합니다. 

객체의 수정이 화소 손상이 없어 용이합니다. 

 

 


https://unsplash.com/photos/g-YiX8ynmn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