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p your work/PPT HOW TO

파워포인트 테마 만드는 법 (3) - 슬라이드 마스터로 레이아웃 설정하기

반응형

 

 

이번 포스트에서는 슬라이드 마스터를 활용해서 

슬라이드에 활용할 레이아웃을 예쁘게 만드는 튜토리얼을 진행해보려합니다. 

 

 

 

 

앞서 말씀드렷듯이 테마를 구성하는 다양한 레이아웃 중 주관적으로 이미지에 있는 10가지의 레이아웃이 있으면 왠만한 프리젠테이션을 만들 때 불편함이 없을 것 같아요. 물론 작성하면서 추가적으로 들어가야하는 인포그래픽, 이미지 등은 어쩔수없이 작업을 조금 더 하셔야겠지만 말입니다. 

 

앵무새처럼 반복하지만 테마는 컬러, 폰트, 위치 등이 일관적으로 적용된 큰 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이아웃 중에서 1. 커버, 2. 본문(텍스트) 3.본문(이미지) 3가지의 예제를 통해 레이아웃을 디자인하는 튜토리얼을 준비해보겠습니다. 

 

스피치를 위한 프리젠테이션은 형식이 과감해지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제안, 보고, 기획등을 쓰는 문서들은 일정한 형식을 가지고 (타이틀,서브타이틀, 페이지번호 등 일정한 위치를 가지는 요소와) 본문의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일정한 위치와 디자인요소를 레이아웃하여 슬라이드에 사용할 수 있는 레이아웃 디자인을 만들어봅니다. 

 

예쁘고 감각적인 느낌이 필요한 문서가 있을 수 있고 

사업제안을 위한 간결한 디자인의 문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시면 너무나 많은 PPT문서가 유/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템플릿을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하시는 것도 좋고, 템플릿을 참고해서 만들어보시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1. 커버 (표지)

 

 

이전 포스팅에서 만들었던 표지를 가지고와 로고를 고정하고 텍스트 박스를 추가 삽입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로고파일을 활용해서 우측 상단에 로고를 삽입해보겠습니다. 

 

로고를 미리 배경이 투명한 PNG형식으로 만들어뒀어요  

슬라이드 마스터 > 삽입에서 그림을 삽입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하시면 그대로 복붙하셔도 삽입이 됩니다. 

 

 

 

삽입한 로고 이미지를 적절한 위치로 변경해 줍니다. 

보통 하단은 글번호, 머릿글, 날짜등이 표기되는 경우가 많아 개인적으로는 우측 상단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텍스트를 삽입할 텍스트 박스를 넣어봅니다. 

이 때 주의하실점은 슬라이드 마스터 > 개체삽입 으로 넣으셔야 

슬라이드에서 레이아웃을 적용햇을때 텍스트 박스가 편집이 됩니다. 

 

 

 

 

일반 텍스트상자로 글을 넣으시면 배경에 딱 붙어서 슬라이드 내에서는 편집이 안되고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편집을 하셔야해요. 

(이 기능을 활용하셔서 고정적으로 삽입되는 내용은 마스터에서 작업을 해 두시면 편합니다.) 

 

슬라이드마스터 메뉴 내 삽입에서 텍스트 상자로 글을 삽입하면 슬라이드로 나갔을 때 편집이 불가합니다. 

 

하단에 도형으로 선분으로 디자인 요소를 그어주고 마무리 합니다. 


2. 본문(텍스트)레이아웃과 타이틀 만들기

 

 

 

1. 슬라이드 마스터 내에서 상단 바를 도형의 선분으로 그려줍니다. 

적절한 위치에 위치시킵니다. 이 바는 모든 슬라이드에 동일한 위치에 있어 페이지를 넘길 때 페이지별로 위치가 달라 움직여 보이지 않도록 하시면 좋습니다. 

 

2. 로고는 배경이 투명한 PNG로 미리 준비해서 넣었습니다. 

혹은 SVG파일의 경우는 바로 넣을 수 있고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한 파일은 복붙하셔도 괜찮습니다. 

 

지금 로고와 상단 디자인용 라인이 흰색이라 배경을 회색으로 만들었는데, 배경이 백색이라면 로고 뒷면에 배경이 있어도 그닥 티는 안납니다. 또는 그림도구에서 배경제거 옵션을 통해서 약간의 수고로움을 통해 로고의 배경을 투명하게도 만들 수 있습니다. 

 

3. 마스터제목 

사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타입은 요런 형식일것같습니다. 

 

상단 바 위,아래에 타이틀의 제목이 들어가고 그 아래 본문이 들어가는 

이게 보편적인 이유는 업무를 하다보면 스피치를 위한  프리젠테이션 PPT가 아닌 이상에는 내용이 많이 들어가게됩니다. 

그러다 보니 본문의 내용이 들어갈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서 제목의 디자인이고 머고 그냥 요런 레이아웃으로 많이 작업을 하게 되는데 저는 예문이다 보니 제목위치를 좀 변경해서 진행했습니다. 

 

제목에 힘이 좀 실리면 디자인이 트렌디해보이고 젊어보입니다. 

그리고 각 본문마다 타이틀이 다른것도 전체적으로 봤을 때 내용이 풍성해 보이는데 

실무에서는 사실 타이틀을 짓는 것도 시간이 걸리고, 높으신 분의 의견에 맞추다 보면 

디자인이고 머고 다 사라지고 일반 업무용 파일이 완성되니 이 부분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4. 텍스트 스타일은 저 같은 경우는 별도의 설정은 해 주지 않고 위치만 잡고 슬라이드 내에서 편집하고 있습니다. 

 

 

레이아웃을 슬라이드에 적용하면 다양한 본문 내용을 하나의 레이아웃으로 사용하여서 통일감이 생깁니다. 

 


3. 본문-이미지 레이아웃 

 

PPT 작성시 다양한 예제 이미지를 많이 넣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럴때도 테마로 이미지 위치를 잡아두면 깔끔하게 편집하기 쉬워집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로 들어가 이미지용 레이아웃을 하나 만듭니다. 

 

 

이전 만들어둔 본문과 제목, 상단 바 등의 요소를 동일하게 쓰고자 저는 레이아웃을 복사 후에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이번에도 슬라이드 마스터 내의 [개체 틀 삽입]으로 이미지 자리를 지정해주도록 합니다. 

 

 

슬라이드로 넘어오셔서 슬라이드 프리뷰에서 우클릭을 하시면 만들어둔 레이아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불러온 레이아웃에서 배경 컬러를 변경하고

그림 아이콘의 중간을 눌러서 그림을 넣으면 그림이 삽입이 됩니다. 

 

 

슬라이드 내에서 마스터에서 만들어둔 개체들은 편집이 가능합니다.  (개체삽입툴로 만들어둔 것만 그렇습니다) 

다만 이렇게 편집한 레이아웃을 저장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할때는 레이아웃을 

앞서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등록을 해두고 사용하면 됩니다. 

 

(사실 슬라이드를 복사해서 사용해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라고 여쭤보시면 

네 거의 뭐 결과물로는 동일해서 크게 상관은없습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다만 이런 레이아웃을 활용하면 개체들의 위치가 변동되서 슬라이드를 넘길 때 위치가 왓다갓다 하는 문제등을 사전에 막을 수 있고 다인이 1개의 문서를 완성시켜야하는 팀 작업에서는 - 00씨는 XX레이아웃으로 3P작성을 부탁드립니다. 배경색은 회색 - 머 요런식으로 오더를 나누시면 최종 취합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편리해지겟죠?  위치나 디자인이 이미 설정이 되어있으니깐 추가 편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트나 표 등도 테마 컬러에서만 선택하면 어떤 컬러로 한다고 하더라도 컬러에 따라 1클릭으로 다 페이지의 개체컬러를 한 번에 통일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파워포인트 테마와 테마 디자인에 관해서 아는 한 간단하게 이야기를 풀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