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p your work/PPT HOW TO

파워포인트 테마 만드는 법 (2) - 테마 만들때 컬러, 폰트, 배경이미지 설정 tip과 슬라이드 마스터로 배경 넣기

반응형

 

 

 

 

 

 

 

<파워포인트 테마 만들기 실전 2> 

 

테마의 색을 선정하고 저장하는 법

슬라이드 마스터를 활용하여 레이아웃을 설정하는 법 

완료된 파일을 .thmx 서식 파일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법 

 

 

 


 

 

저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제가 생각하는 PPT테마의 3가지 디자인 요소인데요. 

한 요소 씩 한 번 설명을 드려볼까해요. 

 

 

 

 

이 중에서 테마 컬러 (= 테마 색)의 경우는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튜토리얼과, 어떤 색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한 tip을 드려볼꺼에요. 먼저 테마 컬러부터 한번 말씀드릴께요 

 

 

그리고 추가로

저는 프리젠테이션 사이즈를 와이드로 맞춰뒀어요. 

이건 사실 예제를 확인하시는데는 딱히 상관이없는데 ... 

 

tip. 만약에 16:9 와이드로 맞춰놓고 제작햇는데, 추후에 4:3 테마로 진행을 해야한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4:3으로 테마를 새로 만드셔야 해요. 

 

테마 내에 배경이미지 등이 좀 비율이 안맞게 변하고 지정해 둔 타이틀이나 텍스트박스 위치가 좀 애매해지니 

테마를 만드실 때는 먼저 사이즈를 확정하고 진행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보통 16:9 와이드 사이즈 규격을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1. 테마 색

 

먼저 테마 색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한 튜토리얼을 안내드릴께요. 

 

 

상단 도움말에서 테마를 검색해서 테마 색을 호출할께요

 

혹은 디자인탭 > 우측에 테마색이 선택된 부분에 아래 화살표가 있어요 그 부분 선택하셔도 테마 색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제 브랜드 템플릿박스의 컬러를 지정해볼까해요 

 

그리고 컬러를 지정하실 때 한가지의 팁은 너무 유사한 컬러로 지정하시면 추후에 챠트 등을 표현하실 때 

시각적으로 명확해 보이지 않아요. 차트는 각 데이터 요소들이 강하게 자기 주장을 하는 것이 맞은데 유사한 컬러로 진행하면 불분명해 보일 위험이 있어서 프리젠테이션 할 때 명확해 보이지 않거든요 

 

 

색 사용자 지정 눌러주기 

 

하단의 색 사용자 지정으로 가셔서 편집창을 호출해봅니다. 

 

 

 

그런데 여기서 제가 이 테마에 관해서 포스트를 좀 미뤘던것 이유가 있어요.  

이게 단순하게 기능적인 내용이면 굳이 사람들이 어렵진 않았을 것 같아요. 

 

 

이 컬러를 어떻게하면 아름답게 선정해서 전반적으로 예쁘고 기능적인 테마를 만드는 방법이 궁금해서 검색을 하고 찾아보시는 분들도 분명 있을것 같거든요. 

 

정말 내가 색에 대해 잘 모르고, 디자인이란거 그냥 뭐 포토샵만 만지는 것 아닌가? 하는 정도의 지식이라면 ...

가볍게 오피스 테마 중 제일 잘 맞는 컬러로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혹은 제일 진행하시고자 하는 분위기와 맞는 테마를 선택하시고 색의 일부분을 바꾸시고 저장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아요.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자(?) 분들이 저 컬러를 그냥 선택하진 않았을 거에요. 

아까 말씀 드렸듯이 기능적이고 아름다워보이는 부분을 많이 고려하셔서 선정된 테마 컬러임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업무가 디자인이다보니, 잘 어울리는 컬러를 제가 선정을 했는데 

이런 부분을 이 포스트에서 설명하는 것은... 디자인적인 부분으로 포스트가 너무나 길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ADOBE 컬러와 셔터스톡 컬러챠트를 하나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https://color.adobe.com/ko/trends

 

https://color.adobe.com/ko/trends

 

color.adobe.com

어도비 컬러의 경우는 사람들이 올린 수 많은 컬러팔레트와 벤치마킹하고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컬러의 코드를 따주고 베리에이션을 해주는 장점이 있구요. (클라우드 사용자시면 컬러 팔레트 자체를 저장하셔서 사용할수도 있어요) 그리고 제가 링크드린 페이지는 컬러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다양한 컬러 베리에이션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https://www.shutterstock.com/colors

 

100s of color combinations, schemes, palettes - Shutterstock

Bring your project to life with a full spectrum of beautiful colors for any color palette or color scheme. Choose from hundreds of color schemes here.

www.shutterstock.com

셔터스톡의 컬러차트는 이미 조화롭게 베리에이션된 컬러 팔레트를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그러면 이제 기업이시면 로고의 컬러나 브랜드 컬러차트가 있다면 그 컬러를 선택하시고 보색, 유사색을 섞어서 선택하시면 될듯하구요. 개인이시면 메인 컬러 하나를 선택하셔서 그에 맞는 컬러를 선정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저는 정해놓은 브랜드 컬러가 있어서 선택해서 테마 컬러를 넣어봤어요. 

 

 

테마 컬러는 6가지가 필요해서 기본적으로 설정된 4가지의 컬러는 넣어주고 2가지는 일단 임의대로 추가를 해보았구요. 보통 테마를 라이트/다크 버젼으로 흑백으로 많이 하는데 저는 다크 배경을 메인 컬러인 sea blue로 설정을 해뒀어요. 

 

 


 

 

tip. 기업에서 진행하시는 분들은 흑백으로 진행 될 수있게 하시는 것이 좋아요. 아무래도 기업에서는 흑/백 문서가 필요하기 마련인데, 테마 자체가 선정이 안되어있으면 구성원 분들이 다시 또 재작업을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tip. 원하는 컬러가 있을때 테마 컬러로 가지고 오는 방법.

 

테마컬러는 어도비컬러나 셔터스톡 컬러차트에서 컬러번호를 복붙하셔도 좋구요. 

파워포인트 안에서 바꾸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원하는 컬러가 있는 이미지를 붙여넣은 신 후에 아무 도형을 하나 만들어주세요. 

 

그 후, 도형 서식에서 스포이트를 꺼내셔서 원하는 컬러를 스포이트로 콕 찍어주시면 자동으로 최근에 사용한 색으로 들어갑니다. 원하는 컬러를 다 스포이트로 찍어서 최근에 사용한 색으로 넣어두신 후 테마 색 옵션에서 클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테마 컬러를 저장하면 요소들의 컬러가 브랜드에 맞게 변해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테마 컬러를 활용해서 브랜드가 지향하고자 하는 철학과 컬러에 맞게 테마 컬러를 지정해서 

혹은 개인이시면 본인이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에 적절하게 테마 컬러를 지정하는 방법을 살펴봤어요. 

 

테마 색의 지정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인포그래픽, 차트, 테이블 등의 컬러를 일치시켜 일관성을 얻고자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2. 폰트 

 

폰트 같은 경우는 사실 기본 폰트를 사용하시라고 권장을 드려요. 

슬라이드 내에서도 충분히 손 쉽게 바꿀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만약에 테마에서 지정된 폰트가 열람자의 데스크탑 내에 설치가 안된 경우, 폰트저장포함을 해도, 슬라이드에서 폰트를 없애도 끊임없이 열리는 폰트에러창... ㅠㅠ 

그래서 개인적인 의견으로, 폰트는 맑은고딕 등 파워포인트의 기본 폰트로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3. 배경이미지 

 

다양한 배경이미지를 배경 서식을 통해 딱 붙여버려서 테마에 적용할 수 있어요. 

 

보기>슬라이드마스터로 들어가 마스터로 이동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는 설명에 나와있듯이 기업 CI를 전체 슬라이드에 동일한 위치에 넣는다던가 

지정 컬러로 테마 색이나 배경등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마스터로 들어가서 보시면 기 지정된 다양한 레이아웃이 있어요. 

저는 보통 이 레이아웃 대로는 작업하지 않고, 텍스트박스의 위치를 변경해서 디자인을 하는 편이에요. 

 

이번에는 커버(=표지)만 배경이미지를 삽입해서 변경해보고 슬라이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만 알려드릴께요. 

 

 

 

 

제목 슬라이드 레이아웃을 선택해서 우클릭 후 배경 서식을 열고 만들어둔 배경이미지를 넣었어요. 

이 이미지의 경우도 슬라이드 크기에 딱 맞는 사이즈가 아니라면, 이미지가 조금 왜곡이 생겨서 삽입이 될 수 있어요. 

해결 방법은 당연히 이미지를 사이즈에 딱맞게 만들기 혹은 배경서식 아래 쪽에있는 조절 옵션을 통해서 조절하시는 방법이 있을 것 같아요. 

 

 

 

제목 스타일 부분도 조금 편집했어요. 

그리고 마스터에서 나와서 슬라이드 편집으로 가볼께요 

 

 

왼쪽의 슬라이드 프리뷰를 우클릭하면 메뉴 창 중간에 레이아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을 클릭하면 제목 슬라이드가 제가 변경한 내용이 잘 적용이 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슬라이드에 커버 레이아웃을 적용한 뒤 프리뷰에서 맨 위로 올려줫어요.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작성한 제목과 부제목에 관련한 내용은 그대로 표시되어 있고 위치도 동일합니다. 

 

이런식으로 마스터를 활용해서 배경이미지를 넣은 슬라이드를 레이아웃으로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슬라이드파일을 서식으로 활용할 수 있고

그 것이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커스텀 파워포인트 테마 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 저는 커버만 만들었지만 제가 앞서 말씀드렸던 요 레이아웃들이 다 들어가 있다면? 

사용하실때마다 이 레이아웃을 슬라이드로 호출하고 내용을 기입하면 되는 것입니다. 

 

 


+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서식으로 활용하는 법 

 

그리고 이렇게 만든 레이아웃과 테마 컬러를 .thmx로 저장을 해서 템플릿으로 활용을 해 봅니다. 

 

 

 

다른이름으로 저장 옵션에서 다양한 확장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중간에 Office 테마 라는 확장자를 선택해서 저장을 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경로가 설정이되는데요. 

저장을 눌러서 서식(=테마)을 저장합니다. 

 

 

 

그 후에 새로만들기를 눌러서 테마를 불러옵니다. 

 

 

 

 

제가 저장한 테마가 보입니다. 

 

레이아웃이 여러개 일경우 이렇게 레이아웃별로 별도로 불러서 신규 파일을 만들 수 있어요. 

 

 

tip.  thmx파일로 만들지 않고 슬라이드마스터에서 컬러와 레이아웃을 설정한 후에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pptx파일로 테마를 완료하기도 합니다. 저도 서식 파일을 별도로 만들기보다는 기존에 만든 슬라이드를 불러와서 필요한 레이아웃을 넣고, 삭제해가면서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아요. 

 

테마란 것이 어떠한 정형화 된 형태가 존재하는 파일은 아니다보니, 이 부분은 공유를 드리고 사용하시는 방법에 알맞게 확장자를 저장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