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스틱 앤 슬라이더는 애프터 이펙트의 유료 스크립트로
오브젝트의 동작을 지정한 후 이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조이스틱 컨트롤러가 생성되어
애니메이션을 매끄럽고 편리하게 만들어주며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페이셜 리깅 작업을 도와줍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셜 애니메이션에 적합한 목적으로
원점-오른쪽-왼쪽-위-아래의 캐릭터 얼굴의 변화를 디폴트로 안내하지만
사용자의 창의성에 따라 모양을 변형하거나 위치를 이동하는 등의 여러 모션이나 애니메이션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원점(Origin)키프레임 만들기
조이스틱 슬라이더는 5개의 키프레임이 필요합니다.
조이스틱을 만들고자 하는 레이어의 원점에 인디케이터를 둡니다.
저는 Ellipse의 패스를 수정하고자 했는데 Transform의 대부분의 속성을 조이스틱으로 변한 할 수 있습니다.
키프레임 찍는 법을 모른다면 아래 포스팅 확인
https://illustmei.tistory.com/585
2. 키프레임 4개 추가하기
Ctrl+오른쪽 화살표로 1프레임씩 이동하여 동일한 키프레임을 찍습니다.
Joystick's n Sliders에서 Origin을 클릭해도 키프레임을 원점으로 바로 돌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총 키프레임을 5개를 만들어 놓습니다.
3. 키프레임 수정하기
원점(Origin)키프레임은 변화를 주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조이스틱앤슬라이더에서
2 키프레임 - 오른쪽
3 키프레임 - 왼쪽
4 키프레임 - 위쪽
5 키프레임 - 아래쪽
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각 키프레임으로 인디케이터를 이동하여 속성값을 수정합니다.
저는 패스를 수정하였습니다.
4. 조이스틱 만들기
이렇게 키프레임5개를 찍은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조이스틱 앤 슬라이더 패널에서 조이스틱 생성 버튼을 눌러 조이스틱을 생성합니다.
조이스틱의 이름을 지정하는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이름을 지정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타임라인 레이어 패널에서 조이스틱 레이어가 2개 추가 됩니다.
미리보기에서 조이스틱은 아래와 같이 점선의 네모형태의 박스와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는 사각형의 조이스틱이 있습니다.
선택 도구로 Origin 레이어를 잡고 미리보기에서 적당한 위치로 이동합니다.
속성을 열어 크기를 줄이거나 늘릴 수 있습니다.
5. 테스트 및 애니메이션 생성
이제 조이스틱을 잡고 움직여 확인합니다.
앞서 만든 5개의 키프레임이 유동적으로 연결되 매끄럽게 보여집니다.
조이스틱 레이어의 속성을 변경하고 키프레임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 원 오브젝트는 이제 모션이나 애니메이션에 변화를 줄 수없고 움직임은 조이스틱으로 진행하며 조이스틱 레이어에 키프레임을 찍어서 움직임을 만들면 됩니다)
요렇게 오브젝트에 조이스틱을 이용하여 간단하고 자연스럽게 모션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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