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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nomad tips

Etsy 엣시 콘텐츠 제작 및 판매 등록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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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6월부터 

Etsy에 디자인을 작업해서 판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언제가 회사가 저를 포기하면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보고자 여가시간 틈틈히 많은 준비를 해보는데 

참 어렵네요... 애드센스도 엣시도... ㅜ 1년~3년 정도는 그냥 무자본 사업한다고 맨땅에 헤딩해보자는 마음가짐인데 저한테도 빛이 들 날이 있을까요? ㅎㅎ 

 

저는 Etsy에 월 데코 포스터와 플래너를 디지털 파일 형태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판매 상품이 많지는 않지만 블로그처럼 차근히, 꾸준히 운영을 해 나가려고 합니다. 

 

저도 스톡사이트 여기저기 기웃거리는데 이거 블로그보다 훨 빡셔서 ... 

성과가 없어서 더 실질적으로 수익이 될 수 있는 노하우가 아직 없어요. 

전환율이 어느정도인지 정보가 없는건지 정보를 못찾은건지... 

일단 100개쯤은 업로드해야 수치가 나올거같아 빡일하고있어요. 

 

작업을 다 진지하게 해서 하다보니 

제 입장에서 블로그에 포스팅하는건 난이도 3이라치면 스톡제작은 한 6쯤 되고 

유튜브가 한 10쯤 되는 느낌입니다.  (유튜브는 기획, 디자인스킬, 영상스킬, 마케팅스킬이 다 필요한 느낌이에요) 

 

제가 능력은 별로 없는데 끈기는 좀 있는 편이라 한번 진지하게 계속 해 보면서 노하우 공유 드릴께요 

오늘은 등록하실때 제가 빡쳣던(?) 부분과 등록하실 때 필요하신 것들을 체크 하실 수 있게끔 포스팅할께요

 

이 포스팅 댓글 열어놨어요. 혹시 궁금하신 부분 댓글 주세요 

 


 

판매를 시작해보니 판매하려는 제품을 만드는 것도 일인데 

썸네일이나 데스크립션을 준비하는것도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구요. 

 

제가 작업하면서 알게 된 디지털 파일 제작과 등록 노하우를 한 번 포스팅해봅니다. 

저처럼 디지털 아트웍을 판매 준비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조금 스크롤이 길지만 등록을 시작할 때 한 번 읽어보시면 시행착오가 조금 줄어들 수 있을거같아요. 

 

1. 판매할 콘텐츠 만들기 

2. listing을 위한 상세 이미지관련 tip

3. listing하기 

 

이렇게 3가지의 노하우가 담겨 있습니다. 

 

 


1. 판매할 그림(파일) 만들기 

판매할 작품 만들기 

 


 

 

엣시에서 상품을 등록하는 행위를 listing이라고 하는데요

listing을하고 콘테츠를 판매하려면 먼저 그림을 그리거나 물건을 만드셔야겠죠? 

 

자기만의 콘텐츠가 있으면 작업을 하시고 만약에 없는데 시작을 하고 싶으시면 

엣시 사이트의 빅셀러들을 살펴보셔서 자기 자신만의 판매 데이터를 만드시면 될 듯 합니다. 

 

저는 그림, 플래너를 판매하기 때문에 이런 주제로 서치를 많이 하는 편이구요 

엣시의 경우는 식물, 자연, 동물, 패턴, 추상적인 아트 등의 테마가 강세인 것 같습니다.  

= 집에 걸어놓거나 지인들이 볼때  무난하고 부드럽지만 세련된 아트워크 

 

주제에 관련해서는 

이전에 셔터스톡에 등록하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작성했는데요. 

이 포스팅에도 그림의 주제를 선정하는 내용과 그림 그리는 튜토리얼이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취미로 그린 그림 수익만드는 비결 - 프로크리에이트에서 만든 그림을 셔터스톡에서 판매하는 ti

안녕하세요 프로크리에이트는 전문가를 비롯하여 취미로 디지털 드로잉을 하시는 분에게도 매우 유명한 앱스토어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저도 손에 익어서 많이 활용하는 툴이기도 하구요. 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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셔터스톡, 어도비 스톡 등 스톡사이트에 등록하는 것과 차이점은 

스톡사이트들은 디자이너나 관련 회사들이 편집을 할 수 있는 소스를 찾기 때문에 

별도의 목업 페이지가 필요가 없습니다. 

등록자체도 eps만 올리면 미리보기 이미지를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심지어 어도비스톡은 제목까지 만들어 줍니다.) 

 

 

그런데 엣시 같은경우는 판매 콘텐츠와 이 판매 콘테츠를 활용햇을 때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목업이미지를 만들어서 함께 진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업보다는 개인이 활용을 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세한 목업 페이지가 판매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목업 mock up 이란 실제로 존재하지 않거나, 실제로 존재한다 하더라도 그래픽으로 가상의 이미지를 만들어서

실제 사용 예시를 보여주는 이미지인데요

이건 아래 색션에서 추가 내용을 더 다루겠습니다. 

 

 

저는 그림과 플래너 pdf를 판매하는 중이고, 

그림의 경우는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이 있으면 직접 편집할 수 있게 클립아트를 판매 준비하고있습니다. 

 

디지털 파일은 개별로 준비하셔도 좋고 관련파일을 묶어서 zip파일로 만드셔도 좋습니다.

엣시는 개별파일이 5개 까지인가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먼저 저는 목업보다는 판매 상품의 주제를 정하고 일러스트를 준비합니다. 

일러스트를 그리는 노하우와 팁은 추후 기회가 되면 다루거나 판매를 하려고 합니다. 

 

 

 

 

그림을 그리고 구매자가 다운로드 할 파일을 만들어 둡니다. 

비오는 날을 주제로 우산과 사람들을 그려보았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아트보드를 활용해서 객체별로 그림을 쪼개 줍니다. 

 

 

아트보드를 이용해서 객체별로 나누는것은 판매할 데이터를 편집할 때 png와 eps파일을 손쉽게 내보내려고 하는것이 제일 큰 목적입니다. 

 

아트보드가 뭔지 모르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illustrator/photoshop] 대지 / art board / 아트보드 활용법 / 다양한 이미지 한번에 내보내기 / pdf 페이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많은 콘텐츠를 adobe 프로그램으로 제작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제가 제일 편하게 많이 쓰는 illustrator의 아트보드 기능을 간단히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기능을 활�

illustmei.tistory.com

 

엣시의 경우는 제가 살펴보니

 

1. 편집이 불가능한 고화질의 jpg를 제공하시는 셀러도 있고

2. 편집가능한 디지털 파일을 제공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의 판매 전략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엣시에 접속하셔서 

본인이 서비스 하시고자 하는 셀러가 제공하는 디테일한 정보를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디자인에 따라 2가지 방법 중 택1하거나 2가지 모두 섞어서 판매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플래너, 그림 뿐 아니라 사진도 판매를 많이 하고 있어서 이 부분도 관심있으시면 살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일러스트레이터를 선호하는 이유는 고화질로 내보내기가 수월한 부분이 있고 

제가 늘 쓰는 툴이기 때문에 작업속도가 빠르고 저에게는 쉽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있습니다. 

 

작업 툴은 편리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셔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완료된 이미지는 300dpi이상의 고화질을 선택해서 완성해주시는 것이 좋고, 

지정 사이즈가 있다면 파일에 사이즈를 표기하셔서 저장해주시면 구매자가 다운로드 했을 때 쉽게 알아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저의 경우는 이 폴더 이미지로 확인해보시면

 



아트웍 탑 폴더 안에
ai와 png2가지 폴더를 또 생성했고
그 안에 각각 이미지들을 넣은 뒤에 압축을 했어요

 



이런식으로 파일 갯수가 많은경우에는 압축을 하시고
파일이 2개정도라 개별로 업로드를 하고싶으시면 개별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2. 목업 이미지 만들기 

listing시 필요한 상세페이지의 구성과 사례

 


엣시는 회원가입을 하면 바로 listing을 해서 숍을 오픈할 수 있어요.

그런데 listing을 위해서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상품의 상세 이미지들이 필요합니다. (최소 1장)

 

 

 

썸네일과 상세이미지의 예시를 몇 개 살펴보면,

 

이렇게 아트웍 자체에 'digital download'라고 표기해서 조금 더 직관적으로 표기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구요 

별도의 목업 이미지 없이 단순하게 2장의 상세페이지로만 진행하는 판매자도 있습니다. 

목업을 근사하게 만들어서 판매하는 셀러도 있습니다. 

 

 

이렇듯 판매자의 개성대로 상세페이지는 너무 다양한 구성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어떻게 상세페이지를 준비할 것인지는 여러분의 몫인 것 같아요. 

 

저는 주로 아래 이미지와 같은 구성으로 준비를 하는데요. 

 

이 구성이 절대적인것은 아니고 제가 서치를 해보니 이 구성이 보편적이여서 이렇게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꼭 필요하다 이런 것은 없구요. 앞서 설명했듯이, 판매자 분이 자유롭게 구성을 해서 listing이 가능합니다. 

 

가령 난 목업 없이 표지 이미지와 상세페이지만 할래 라고 하시면 그렇게 제작하셔서 등록하셔도 무방합니다. 

어떠한 레이아웃의 규정은 없기 때문에 엣시 셀러들도 자유롭게 디자인을 하고 있구요 

다양한 셀러들의 현재 판매되는 상품을 서치 하셔서 자기만의 스타일을 쌓아나가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제가 위에서 그린 일러스트 세트 판매를 위해 만든 목업 페이지는 이렇게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Rainy day라고 콘텐츠에 이름도 붙였구요. 

디테일페이지와 목업이미지도 간단히 만들었습니다. 

 

 

 

 

위에서는 단순히 파일만 있었는데 목업이미지를 만드니 뭔가 호기심도 생기고 좀 더 근사해보이고 활용하는 방법도 표현되어 있어서, 어떤 구매자가 어떤 목적으로 구매할 지는 모르지만 주제에 맞는 그림을 찾는 구매자라면 눈길을 한 번 끌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판매할 파일과 상세페이지가 준비가 되셨으면, 리스팅을 합니다. 


3. Etsy에 등록하기 

페이팔 만들기 - 엣시 회원 가입 - listing하기 

 


 

제품을 등록하는 것은 엣시 내에서는 Listing이라고 합니다.

listing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판매할 파일(혹은 제품)이 필요하고 프리뷰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엣시는 수공예 제품 판매가 (국내의 아이디어스) 원래 주 사업이기 때문에 

실물 상품도 판매가 가능하며 이 listing을 위해서는 페이팔 등록이 필요합니다. 

(신용 카드도 원래 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서비스를 안하므로 페이팔로 대행 결제를 해야합니다.) 

페이팔 관련은 저보다 더 자세하게 잘 쓰신 블로거들이 많아서 이 포스팅에서는 패스합니다. 

 

다른 스톡사이트와 다른 점은 승인이 없이 바로 제품을 등록하여 업로드를 할 수 있는데 

선 수수로 0.2달러를 페이팔로 먼저 결제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결제해도 6개월 뒤에 재등록을 하려면 다시 결제를 해야합니다. 

내가 5건의 listing을 하면 1달러를 엣시측에 결제를 하는 것이죠 

 

판매완료에 대한 결제 금액은  수수료가 있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사실 제가 지금 판매현황이 없어서.. ㅠㅠ 

이 부분은 판매가 진행되면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listing페이지에서 이미지를 선택해서 모두 업로드 하겠습니다. 

 

 

상품 등록 시 가로 2000px 크기를 권하는데  권장 사이즈가 아니어도, 저장은 됩니다. 

 

TIP. 선명한 프리뷰를 위해서 800px 정도를 추천합니다. (96dpi) 

저는 좀 크게하니깐 뭔가 좀 흐려져서,, 800X800 으로했을때 가장 선명하게 보여서 좋았어요. 

 

등록 이후에도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별표가 있는 부분은 기입 하지 않으면 등록이 안되니 꼭 기입해 줍니다. 

title의 경우는 이거도 영어다 보니 이름 짓기 좀 애매한데 

저는 이렇게 이름을 지어서 등록하려고 하고있어요. 

 

TIP. [ 000 클립아트 or 월데코 or 플래너 ] - [다운로드 형식] - [그림에 들어간 주요 요소] 

 

요런식으로 업로드를 하려고 하고 있어요 . 

저는 구글 독스에서 미리 작성을 해서 복붙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틀린 단어를 알려줘서 편리하더라구요. 

그 외 아래의 판매 카테고리와 옵션들은 잘 보시고 필요하신대로 선택을 해주시구요. 

 

 

<Renewal option>

엣시가 상품등록할때 0.20달러 받는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

그 부분을 자동으로 할꺼냐 수동으로 할꺼냐 묻는 옵션이구요.

 

<Type>

실제 제품인지 디지털 상품인지 체크 해주시구요 

 

<Description>

판매 제품의 내용을 적어주세요. 

저는 영어 잘 못하거든요. 그래서 저랑 비슷한 셀러들 찾아서 참고해서 문장을 만들고 있어요. 

대개 요런 형식으로 구성이 되는 것 같아요. 


TIP. [ 제품소개 ] - [제품 구성 - 디지털파일이면 어떤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지 ] - [ 주의사항 ] 


번거롭긴 하지만 한 번 만들어주시면 추가 판매하실때는 복붙하셔서 필요한 부분만 편집하시면 되실거에요.

 

 

 

저는 이런식으로 구성을 했어요. 

설명 부분도 등록 이후에 수정이 가능하니깐 조금 더 좋은 문장이 만들어지면 다듬어나가는 것도 좋을것같습니다. 

 

 

등록 창 제일 하단에 디지털 파일을 등록할 수 가 있어요. 

5개 개별파일까지 업로드 가능하구요. 

여기에 +upload file을 클릭하셔서 파일을 업로드해주세요. 

 

 

판매할 파일까지 업로드하면 등록하기 옆의 프리뷰 버튼을 통해서 제품 판매 페이지를 미리볼 수 있는데요

 

한 번 확인하시고 수정할 부분들이 없는지 살펴보세요 

 

확인하시고 listing 버튼을 클릭하시면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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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모르는 정보가 있으면 공유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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