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블로그운영기

디자인과 일러스트의 외주 견적 기준에 대해서

반응형

일러스트레이터 무물 카톡방을 하나 만들어서 어영부영 유지하고 있는데 

외주 견적을 얼마를 받아야 하는지 종종 문의가 올라옵니다. 

 

이런 질문에 대해 명쾌하기 답변하기는 누구라도 어려울듯합니다. 

 

왜냐하면 작업자가 처리해야하는 업무의 양, 퀄리티의 수준, 작업자의 경력, 외주사의 예산 등 

여러가지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작업자가 해야하는 제공 서비스 자체가 의뢰인에 요구에 따라 투입되는 소요시간의 편차가 많습니다. 

 

그래서 외주 업무를 시작하게 되어서 이 작업을 얼마를 청구해야 보편적인가... 하는

이 [보편적]의 전체적인 기준은 내려두시고 자기 자신의 기준을 세워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기준을 잡는 첫번째는 현재 받으시는 급여 기준으로 세워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최저시급이 기본인 이유는 어떤 업무를 할때 측정할 수 있는 단위를 시간으로 할때 서로 협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단적으로 대략 3천만원의 연봉으로 하면 일급 약 10만원정도를 추정해볼 수 있는데 

외주 받으신 업무가 8시간 정도의 공수를 들여야 하는 상황인데 의뢰자가 5만원을 제안햇을때 

대부분의 3천만원을 받은 사람들은 거절을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경험상, 사정상 그 예산도 관계없다며 하시는 분도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또는 나는 시간당 최저시급 2배를 받아야겟다 라고 생각해서 그렇게 제안을 했는데 의뢰인이 너무 비싸다며 거절하는것도 당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필요에 따라 내가 받아야 하는 작업비를 조율해볼수도 있겠죠? 

 

제 생각에는 대부분은 현실적인 대한민국 급여 기준으로 작업비도 오가는 것 같습니다. 

 

의뢰인이 왜 이정도 가격이냐? 라고 역으로 질문 했을때

현재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노임단가가 이렇고 저는 총 몇 년차의 디자이너라서 제 최소 시급은 얼마이기 때문에 견적을 이렇게 드립니다.

라고 말씀하시면 어느정도 기준이 잡히실까요? 

 

 

https://www.kidp.or.kr/?menuno=934&bbsno=15308&siteno=16&act=view&ztag=rO0ABXQAMz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jIyIiBza2luPSJraWRwX2JicyI%2BPC9jYWxsPg%3D%3D 

 

2019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 공표 (국가통계, 제448001호)

산업디자인 개발의 대가기준이 고시(제2019-212호, 산업부)됨에 따라,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국가통계, 제448001호/관리기관 :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를 별첨과 같이 공표합니다.    문의

www.kidp.or.kr

 

추가적으로 업무를 하다보면 대부분 리서치나 수정에 대한 부분은 고려를 안하시기 때문에

작업자가 어느정도 그 부분도 녹여서 제안하시면 잡음이 많이 없으실것같아요. 

 

 


2. 프리랜서 플랫폼의 단가를 조사해본다.  

 

저렴하게 일을 받으시라는 것이 아니라... 

자세히 들여다보면 엄청 저렴해보이는 제일 첫번째로 보이는 가격은

마케팅을 위해서 등록해 놓은 경우가 많더라구요. 

 

의뢰인이 원하는 작업은 두번째나 세번째 가격이 적당한 경우가 대부분인것같아요. 

 

1번의 자기 기준을 세우셔서 다른 분들의 사례를 살펴보시고 단가를 제안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숨고 플랫폼에 따르면 인쇄물 디자인의 평균단가는 21.7만원이라고 합니다. 

https://soomgo.com/prices/%EC%9D%B8%EC%87%84%EB%AC%BC-%EB%94%94%EC%9E%90%EC%9D%B8

 

인쇄물 디자인 평균 비용을 알려드려요

인쇄물 디자인을 알아보고 계신가요? 디자인 외주부터 포스터 제작까지 견적을 받아보세요!

soomgo.com

 


제가 받은 어떤 견적도, 제가 드리는 견적도 누군가의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외주 단가의 기준은 철저히 자기 기준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간단해 보이는 그림이라도, 로고라도, 누가 작업하느냐에 따라서 제작비는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반응형